최고의 그림을 그리는 방법

□ 책 정보

※ 출처 : 알라딘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53657487)

- 저자 : 무로이 야스오 / 옮긴이 : 김재훈

- 출판사 : 영진.com(영진닷컴)

- 출시일 : 2020-10-23

- 페이지 : 224쪽

- 목차

더보기

1장 그리는 일이 좋아진다
1-1 그리고 싶은 사람부터 시작하자
즐거운 일이 적성이다
좋아하는 그림부터 그려보자
내가 즐거운 그림을 그린다!
1-2 ‘좋다’란 무엇인가
‘좋다’라는 초기 충동은 지속을 위한 에너지
왜 좋은지 자각하자
‘좋다’와 ‘자유’는 다르다
소박한 흥미를 잊지 않는다
1-3 ‘재능’이란 무엇인가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의 비밀
재능이 없다며 포기한 사람에게
재능을 키우는 ‘감동’
재능을 망가뜨리는 학교의 미술 교육
그림을 가르치고 배우는 시대로
1-4 잘 그리고 싶다
흥미를 끄는 노하우를 찾아다니자
잘하는 사람의 그리는 법을 따라 하자!
일류에게 배워라! 환경으로 모든 것이 바뀐다
3인의 스승을 모셔라!
1-5 그릴 수 있는 자신을 만드는 법
매일 그리자! 그림을 그리는 습관을 들인다
그림을 계속 그릴 수 있는 생활 습관
철야는 효율이 나쁘다
그림은 최고의 치유! 자신을 위해서 그리자!
타인의 눈을 신경 쓰지 말고, 계속 그리자!
타인과 비교하지 마라! 흡수하자
막연한 꿈은 옳다
장르의 본질을 간파하자
Q&A ‘좋다’ 편

2장 더 잘 그려보자
2-1 ‘잘 그린다’는 어떤 것인가
초보자는 특히 질에 신경 쓰자!
그림 실력이 좋아지는 최강의 3스텝
그림의 매력=미의식 X 전략 X 표현
이런 사람은 실력이 좋아진다
‘서툰 이유’는 그저 그리고 싶은 것이 없을 뿐이다
2-2 그릴 때의 의식
그림으로 자기만족을 하자!
주관과 객관을 구분하자!
손과 눈과 머리로 기억하자
실력이 좋아지는 두 가지 패턴을 활용하는 법
‘형태’를 알고 ‘표현력’을 키우자
2-3 실력이 늘지 않을 때는
그림 실력이 좋아지지 않는 이유
성실하게 그리는 것의 함정
아무리 그려도 실력이 늘지 않는다면
실력이라는 신분제도에서 벗어나자!
Q&A ‘실력이 좋아진다’ 편

3장 모작/데생
3-1 왜 모작을 해야만 할까
모작이 가장 강하고 빠르게 실력이 느는 이유
그릴 수 없는 것의 정체
좋은 형태를 정확하게 많이 그리자
보지 않고 그리는 것은 아직 10년은 빠르다
반드시 잘 그리게 되는 조건에서 그리자!
3-2 모작 방법과 문제점
모작할 대상을 고르는 의미
모작할 원본을 고르는 방법
모작한 그림을 효율적으로 흡수하는 방법
아무것도 보지 않고 그리려면?
트레이싱으로 알 수 있는 그린 사람의 참뜻
3-3 모작의 약점 해결법
모작밖에 못 하게 되는 병
‘성실하게 노력’하는데도 실력이 늘지 않는다
끝없이 실력이 계속 좋아지는 전용 레인을 달린다!
단순 반복으로 높은 곳을 목표로 삼는다!
3-4 데생/실물을 관찰하는 모든 이유와 방법
데생은 편견에서 벗어나게 해준다!
데생을 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과 효과
데생으로 목각인형병을 극복
모작→데생→직접 그리는 과정을 평소에 꾸준히 반복하자!
실력 향상을 위한 무한 루프
Q&A ‘연습’ 편

4장 다양한 방법과 성장법
4-1 다양한 그리기 방법
레벨에 알맞은 연습 방법
그리는 방법의 장점과 단점
그림의 멋은 실루엣이 좌우한다!
뼈/근육은 언제 공부할까?
원근법과 공간 표현은 언제 공부할까?
빠르게 그리고 싶다면 시간을 재자
추상과 구체를 자유자재로 다루자
4-2 성장에 필요한 자세
한 가닥보다도 연습선
그리기 전에 승부는 정해졌다
그림의 유통기간이 짧을수록 실력이 좋아진다
4-3 더 잘 그리고 싶은 사람에게
문득 보니 그리고 싶은 것에서 많이 벗어났다
무의식이 최대의 적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실력을 키우자
저자의 성장 곡선
Q&A ‘불안’ 편

5장 프로로서 그림을 그린다는 것
5-1 프로가 되려면
이상은 세상이 멋대로 만든다
그림이 직업인 프로의 의미
프로가 되기 전에 초보로 모든 것을 해봐라!
프로가 되는 순서
5-2 프로로 살아남는 방법
프로에게 요구하는 것은 오직 결과
일의 절반은 커뮤니케이션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알고 높은 곳을 지향하자
사람들은 감성에 돈을 지불한다
‘어떻게 돈을 벌까’보다, ‘어떻게 기쁘게 할까’
적절한 콘텐츠를 찾아라!
Q&A ‘되고 싶다’ 편

6장 그리는 법을 삶의 방식에 활용한다
6-1 그리는 법을 삶의 방식에 활용
작가는 본질주의여야 한다
성장은 모든 분야에서 공통적이다
행동은 지식의 제한을 받는다
허들을 낮추는 빠른 행동!
인생은 실험
6-2 앞으로의 그리기 방법과 생존법
인터넷이 가져온 다양성의 시대
즐거운 일은 옳다
자신에게 유리한 환경을 만든다
앞으로의 생존법 3요소
Q&A ‘생존법’ 편
저자 무로이 야스오 인터뷰

 

 

□ 추천 / 리뷰

 

개인적으로 그림을 잘 그리고 싶다는 생각은 오랫동안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매번 중간에 흐지부지되고는 했다.

포기를 하지 않기 위해, 그림 그리기 관련 책을 읽어보고 영상도 찾아 봤지만 뚜렷한 해답을 주지는 못했다.

그리고! 새해가 되고 다시 그림을 그려보기 위해 책을 찾아보던 중 이 책을 발견했다.

 

이 책은 그림을 그리는 기술에 대한 책이 아니다.

그림을 잘 그리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어떤 것이 잘 그리는 것인지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자신이 현재 어떤 상태이고, 잘 그리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 수 있다.

막연히 '무조건 일단 그리세요'가 아니라 왜 그려야 하는지부터 알아야 하고 그것을 알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는 것이 이 책의 매력 포인트이다.

(결국은 그림을 잘 그리기 위해서는 그릴 수 밖에 없긴 하다!)

 

구성에 대해 말해보자면, 한가지 주제에 대해 한 페이지 정도 설명이 이어지고 바로 옆 페이지에 실제 학원생(?)들의 그림과 첨삭한 내용이 들어있다.

처음에는 첨삭에 대한 내용을 유심히 봤지만, 주제와 맞지 않는 그림도 있고 그림 그리기를 시작하려는 독자들에게는 딱히 관심을 끌만한 부분은 아니라고 느껴져서 보지 않게 되었다.

책의 총 페이지가 220여쪽인데, 이런 그림 첨삭이 반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 내용을 담는 양은 100페이지 정도밖에 안된다.

게다가 챕터가 끝날때에는 2~3페이지 정도의 QNA도 나오는데, 애니메이터를 꿈꾸는 사람이거나 어린 학생정도가 아니라면 그다지 읽어볼만한 내용은 없어서 더욱 짧게 느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언급된 핵심 내용이 너무 좋기 때문에 충분한 가치를 가진다고 본다.

 

그림 그리기를 포기했던 이유에 대해 책을 읽고 나서 내린 결론은 그림 그리기에 대한 취향을 몰랐기 때문이었다.

막연하게 잘 그리고 싶다는 마음으로 무작정 그리려고 하니 그림 그리는 것이 즐겁다고 느껴지지가 않았고, 그것이 지속족으로 그림을 그리는 행위를 방해했던 것이다.

따라서 책에서는 그림 그리기에 대한 취향을 찾기 위해 평소 좋아하는 또는 잘 그렸다고 생각되는 그림을 따라 그리는 것(모작)을 추천한다.

그 행동(모작)이 쌓여가면서 나의 그림 그리기에 대한 취향도 쌓이는 것이다.

그리고 그 취향이 나의 그림 그리기에 대한 '기준'이 되고 '목표'가 되는 것이다.

 

얼핏보면 무작정 그리라는 조언과 비슷해보일지라도, 그 사소한 디테일이 다르기 때문에 좋은 내용인 것이다.

취향에 대해 언급하며 어떤 부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림 그리기를 진행하지 못하는지 꼬집어 주기 때문에 훌륭한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시작하는 부분부터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챕터 1~2 부분이 제일 도움이 됐다.

챕터 3~4는 그림을 어느정도 그리고 나서 궁금해할만한 내용들이 많았고, 챕터 5에는 아예 프로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 한줄 리뷰

그림 그리기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은 거의 없지만, '그림을 잘 그린다, 못그리다'에 대한 원초적인 장벽에 막힌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Posted by robo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