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더 큰 집으로 이사를 하게 되면서 구형 TV를 하나 가져오게 되었다.

요새 TV 자체를 많이 안보다 보니, 뭔가 TV의 기능만으로는 거실로 나오지 않을 것 같았다.

그러다가 우연히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보고 지르게 되었다.

※ 사진, 사양 출처는 다나와(danawa.com/)

youtu.be/3i2IVaNJWF0

□ 미TV스틱 기본 정보

1) 구성

구매처마다 다를 것 같은데, 본인이 산 곳에서는 HDMI 연장 케이블도 함께 동봉되어 있었고, 전원어댑터도 220V로 되어 있었다.

 

2) 사양

 

 

□ 미TV스틱 리뷰

1) 미박스와 비교

샤오미의 '미박스 S'

먼저 미TV스틱에 대해 알고, 찾아보다보니 같은 회사의 제품인 미박스에 대해서도 자연스레 알게되었다.

결론만 말하자면, 미박스는 미TV스틱 보다 크고 비싸며, 빠르고 호환성이 좋다.

출시일은 미박스가 더 오래되었지만, 램이 2GB이다 보니 미TV스틱 보다는 빠르다는 평이 많다.

(실제 사용해보니 미박스가 빠르다기 보다, 미TV스틱이 버벅이거나 느린 감이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호환성이 좋은 것은 미TV스틱에는 물리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포트들이 없는 반면, 미박스에는 오디오와 USB 포트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돈을 조금 더 투자하고 버벅임 없이 조금 더 다양한 호환성을 즐기고 싶다면 미박스도 좋은 선택이 될 것 같다.

미박스는 4K도 지원하기 때문에, 이부분도 고려대상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2) 크롬캐스트와 비교

구글의 '크롬캐스트 3'

크롬캐스트는 간단히 말해서 스마트폰의 화면을 TV로 무선으로 전송해 보여주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을 가지고 있는 구글의 크롬캐스트라는 제품이 있다.

(미TV스틱에는 '크롬캐스트'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가격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미박스와 비슷하게 형성되어 있다.

 

미TV스틱과 크롬캐스트라는 기능적인 면에서 얼마나 차이가 날지는 모르겠으나, 가격과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에 대한 선택, 그리고 브랜드에 대한 인식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3) 실제 사용 리뷰

샤오미의 '미TV스틱'

※ 본인은 현재 TV에 연결하는 것보다 프로젝터에 연결해서 주로 사용하고 있다.

 

설치

HDMI 연장 케이블이 있다보니 TV, 프로젝터 등 어느 기기에도 연결이 쉬웠다.

하지만 연장 케이블이 없다면, 기기의 포트 구성에 따라 연결하기 쉽지 않을 것 같고, 뒷 공간의 여유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전원은 항상 연결해두어야 하고, 보조배터리를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충전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

 

성능

관련된 제품들을 처음 사용해봐서 그런지 속도 부분에서는 걱정했던 것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다른 빠른 기기들을 사용 후에 사용한다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말이다.

대신 멈춤 현상이 종종 발생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유튜브와 아프리카TV를 자주 이용하는 편인데, 앱을 실행시킬 때나 리모컨을 통한 동작을 할 때 다운되는 현상이 종종 발생했다.

아무래도 1GB 램의 한계가 올 때가 종종 있는 것 같다.

 

화질

TV도 프로젝터도 HD급이다 보니, FHD를 지원하는 미TV스틱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화면을 즐길 수 있다.

 

리모컨

위 유튜브 영상을 보면 리모컨 연결이 종종 끊긴다는 얘기가 있는데, 영상 게시 이후에 보완이 된 것인지 본인은 그런 증상은 전혀 없었다.

 

블루투스

사용자 환경 구성에 따라 키보드, 마우스 등을 연결해서 쓰시는 분도 있다고 들었다.

본인은 블루투스 스피커를 연결해서 이용하고 있으며, 첫 연결 시에 사운드가 질질 끌리는 현상이 있던 것 말고는 계속해서 잘 쓰고 있다.

(해당 현상은 연결을 풀었다가 다시 하니 정상 복구되었다.)

 

 

 

□ 총평

저렴한 가격으로 구형TV를 스마트TV로 바꾸는 싶은 이들에게는 최고의 선택!!

Posted by robo9
,